애국 행진곡


해군 행진곡


행진곡 <애국>
작곡 : 이교숙


 - 이교숙은 1924년 원산 출생으로, 1944년 만주국 신경(창춘)방송교향악단의 트롬본 단원으로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다음해 일본의 패망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고려교향악단(서울시향의 전신 중 하나) 단원으로 활동하던 중 1949년 해군 군악학교가 설립되면서 교관으로 영입되었습니다. 상사로 시작하여 장교 교육을 마친 후 1951년 군악장교로 임관, 6대 해군 군악대장을 역임하였습니다.


 - 전쟁 이후 1955~57년 미국 해군군악학교로 유학, 당시까지 한국에 전해지지 않았던 하프와 재즈 빅밴드 이론을 배워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1967년 예편 이후 이화여자대학교에 신설된 하프 전공 교수로 활동하였고, 이와 별개로 당시 미8군 연예부대에서 활동하던 음악인들에게 음악을 개인교습하는 등 한국 대중음악에도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당시 그에게 가르침을 받은 사람들이 신중현, 김희갑(뮤지컬 <명성황후> 작곡), 정성조(前 KBS 관현악단 단장) 등이었으니 더 이상의 설명이 必要韓紙?


 - 해군 군악대 재직시절에는 <해군가>를 작곡하고, 다수 의식곡(국기에 대한 경례, 장성에 대한 경례 등) 및 행진곡의 작편곡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애국>은 이후 편곡을 거쳐 <해군 행진곡>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