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를 채우고 조금 일찍 나옵니다. 자전거가 없으니 무거운 가방을 직접 들고 다니기에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ㅡㅡ; 아침부터 비가 조금씩 떨어지고, 산간 지역에는 호우특보가 떨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별 생각 없이 제주목 관아를 향합니다(바로 저 '호우특보'가 무슨 의미였는지는 얼마 후 알게 됩니다). 아무래도 짐이 무거우니 택시를 타기로.


 - 제주목 관아는 조선시대 제주도 행정의 중심지였습니다......만, 지금 존재하는 관아 건물들은 모두 1990년대 이후 복원한 것들입니다. 일제강점기 이후 입구의 관덕정을 제외하면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그 터에는 경찰서와 여러 민가들이 들어서 있다가(그래서 당시에는 관아지(址)로 불림) 1991년부터 기존의 건물들을 철거하고 장기간의 조사를 통해 관아 복원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복원 전에는 관덕정 앞으로 넓은 광장이 있었다는데, 관아가 복원된 지금은 앞에 계단이 놓여있는 등 '광장'이라 부르기엔 살짝 부족한 상태입니다.



 - 복원은 그래도 잘 해 놓은 편이라서, 제주목의 역사를 알려주는 전시실이라든지 다양한 관아 건물들에 대한 설명도 충실하게 해 놓은 편입니다. 다만 모든 건물들을 다 복원한 것은 아니고, 중간중간에 건물 터로만 남아있는 공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그 곳도 원래 무슨 건물이 있었다는 설명 정도는 되어 있죠.



 - 한쪽 구석에는 특이하게도 근대유물로 분류될 법한 옛 제주시청 건물의 주춧돌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 돌아나온 입구에는 '수령 이하 개하마(皆下馬)'라는 비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수령 이하로는 말에서 내려 들어오라는 이야기일테니, 조금 넓게 해석하면 예의를 차리라는 의미도 될 겁니다. 요즘으로 치면 뭘까요, '수령 이하 개하차(皆下車)' 정도쯤 될런지?



 - 다음으로 민속자연사박물관(독특하게도 민속박물관과 자연사박물관이 하나로 합쳐져 있습니다). 삼성혈 바로 이웃에 있습니다. 여기도 그럭저럭 볼 만한 것들이 많습니다.



 - 이 개복치는 어떻게 돌연사를 할까요? ㅡㅡ;


 - 마지막으로 삼성혈에 다시 가 봅니다. 시작과 끝을 장식한다는 것 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어쨌든 삼성혈과 이를 향해 고개를 숙인 주변의 나무들은 언제 봐도 신비함을 느끼게 합니다.



 - 삼성혈에서 나와 바로 택시를 잡고, 공항으로 향합니다. 전화는 계속 산간지역 호우경보라고 난리를 치는데, 공항이야 산간에 있지 않으니 괜찮겠거니 생각했습니다만 공항에 도착해보니......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비행기가 못 뜬다는데 어쩔 수 있나요. 예약을 내일 오후로 변경하고, 내일 수업을 빠지게 되니 결항확인서도 하나 떼고(사무실 쪽으로 가서 떼어달라면 해 줍니다. 필요하신 분들 참고), 하룻밤을 어디서 해결할까 고민하다가 인연 게스트하우스에서 하루 더 묵는 것으로 결정합니다.


 - 다음날, 날씨는 언제 그랬냐는 듯 맑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서울 쪽 기상 상황이 시원찮아서 또 연착이 됩니다. ㅡㅡ; 제주도는 이런 상황이 일상적이라 주민들은 그저 그러려니 한다고 하는군요. 아무튼 다행히 이번엔 결항이 되진 않았고, 비행기를 타고 무사히 김포공항으로 복귀. 비행기에서 바라본 제주도의 모습이 인상적이라 사진으로 남겨 두었습니다.





+ Recent posts